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다이어트

[SBS 육체 실험] 나도 내 몸에 실험하기_ 소식, 현미밥과 나물,과일 먹기

by 지혜의여신 2025. 1. 13.

 

올해 48살인 나는 수십년간 안해본 다이어트가 없다. 쥬비스 다이어트 프로그램도 해보았고, 스무디만 먹는것도 해보았고, 저탄고지도 해보았고, 단식도 해보았다. 그리고 과일만 먹는 다이어트도 해보았다. 문제는 오랫동안 지속이 되지 않았다는 것이다. 그런다고 내가 뚱뚱한 몸도 아니다. 그러면서 왜 이렇게 다이어트에 집착했나. 30대까지는 하체비만이었다. 여전히 내 종아리는 내 얼굴에 비해 두껍다. 그런데 이제 40대가 넘으면서 종아리 두꺼운게 감사한것 중에 하나가 되었다.

 

소화는 예전처럼 안되고. 뱃살도 잘 안 빠진다. 식탐은 여전한데 몸에서 안 받아들여주니 억울하다. 왜 안 들어가는거냐. 먹고 싶은데.... 몸은 탄력있고 싶고 근육도 있고 싶고 체력도 20대 못지 않았으면 좋겠다는 욕심이 있다. 그래서 식단과 운동에 늘 신경쓴다. 더욱이 얼마 안 있으면 발리로 가족 여행을 간다. 그 여행이 자극점이 되어서 뱃살을 좀 빼야겠다는 생각으로 식단을 신경쓰고 있었는데 도통 빠질 생각을 안한다.

 

그러던 차에 SBS 육체실험2 을 보고 마음을 먹게 되었다. 내 몸에 다시 실험을 해봐야겠다 싶었다.

그 동안 나에게 영향을 주었던 책이 있다.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지방이 범인,  산 음식 죽은음식 등이다. 이 책들은 통곡물과 채소, 과일을 주로 먹으라고 말한다. 오래전 쥬비스 다이어트를 하면서 현미밥과 나물반찬,상추쌈을 하면서 효과를 톡톡히 봤다. 그리고 참 괜찮은 식습관이라 생각했다.  이런 다이어트면 평생 해도 괜찮겠다고 말이다.

그래서 육체실험2를 참고해서 내 나름의 방식으로 오늘부터 시작했다. TV에 나온 사람들처럼 따로 준비는 힘들고 집에서 내가 할 수 있는것으로 하자였다. 

 


 

          구 분               BEFORE( ~25년 1월12일)                  AFTER(25년1월13일~ )
          기상 일어나고 싶을 때 6시
      아침식사 X 배고프면 과일
      점심식사 12시 : 먹고 싶은대로 마음대로 12시 : 현미밥, 나물반찬, 샐러드, 쌈채소
        간 식  과자, 과일 과일
      저녁식사 5시 : 과일(먹고 배고프면 이것저것) 5시 : 점심과 같이 또는 과일만
       운  동 자기전에 시간 구애없이(밤 11,12시) 기상 후 바로 운동(걷기,러닝,등산. 번갈아)
     수분섭취 소금물 1리터 수시로 기상 후 소금물, 목마르면 소금물

 

 

 

일단 오늘 하루 첫날로 아주 성공적이었다. 어제 늦게 잤음에도 불구하고 어찌됐든 6시에 기상했다. 오늘부터는 수면 시간도 잘 지켜야겠다.

기상 후 화장실 다녀온 후 인바디체크도 해보았다. 일주일 단위로 체크해봐야겠다.

운동은 1시간 걷기 후에 뻔더 15분 운동영상 했다.  운동 후  찬물로 샤워했다. 찬물 샤워는 지금 2년차인데 할때마다 참 적응 안된다. 그런데 내 나름 터특한게. 배를 먼저 차갑게 한 후에 하면 그나마 할만하다. 찬물샤워는 러닝과 마찬가지로 하고 나면 묘한 쾌감이 있다.

 

 

25년1월13일 인바디

 

 

 

내가 평생 할 수 있는 식습관을 찾아보자. 그리고 루틴을 만들어보자 라는 생각이었기 때문에 제대로 실천해보고 기록을 남겨 볼 생각이다.

 

저녁 (귤,바나나,아보카도)
점심(현미밥과 데운 채소, 쌈채소)

 

 

- 점심은 반찬꺼리 떨어져서 있는 야채 볶아서 먹었다. 물,기름 안 넣고 그냥 야채에서 나오는 물로만 볶았다. 토마토를 많이 넣었더니 새콤해서 먹을만 하다. 저녁은 과일로. 잠이 부족한지 중간중간 졸린다. 10시에 자야겠다.

-----------------------------------------------------------------------------------------------------------------------------------------------------------------

 

<다이어트 불변의 법칙> 요약

 

- 과일과 채소가 식사의 주가 되어야 한다.

-나머지 30%는 농축된 음식, 즉 통곡물이나 빵 으로 이루어져도 크게 문제될 것이 없다.

-신선한 채소와 과일을 먹으니 물을 따로 마실 필요가 없다. 일주일에 두잔정도 마신 헬렌니어링도 있다.

 

-밥상을 보고 스스로 물어라(수분 70%로 되어 있는 식단인가)

-점심 12시전에는 먹지 말아라. 먹는다면 과일,채소만 먹어라

 

-음식을 섞어 먹지마라

-고기먹을때는 수분이 많은 야채랑 같이 먹는건 괜찮다.

-빵을 샐러드와 채소랑 먹어라

-치즈를 먹고 싶다면 샐러드와채소랑 먹어라

-스파게티 먹고 싶다면 샐러드와 채소랑 먹어라

-고기,계란,생선,우유,견과류처럼 서로 다른 단백질을 섞어 먹지 마라

-탄수화물은 2종류정도 섞어 먹는 것은 괜찮다.

-명절때도 섞어 먹지 마라

-과일을 다른 어떤 것들과 같이 먹지 마라

-과일 먹을때는 빈속에 먹는것이 필수

-과일을 먹기 전이나 후에 다른 음식을 먹을때 일정한 시간간격 있어야 해

-과일은 다른 음식 먹기 전이라면 20-30분 전에 먹어라 

-다른거 먹고 과일 먹고 싶으면 샐러드 및 생야채 2시간 후, 탄수화물로 된 식사 3시간 후, 고기 등으로 된 식사 4시간 후

 부적절하게 배합된 식사 8시간 후 과일 먹어야 해

- 과일은 많이 먹어도 상관없다.

- 주기를 기억해라. 배출주기 (새벽 4시 ~낮 12시) ,섭취주기 (낮12시 ~ 저녁 8시), 동화주기(저녁8시~새벽4시)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