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일상/건강,다이어트

[간헐적 단식 일주일 후기]식단은 저탄고지로

by 지혜의여신 2023. 2. 7.

 

수십년간 수많은 다이어트를 해봤습니다. 과체중도 아니고 160에 보통 체중입니다. 그런데 뱃살도 싫고 건강도 관리하고 싶어 간헐적 단식을 시작했습니다. 어제로 딱 일주일 되었습니다. 간헐적단식 일주일 후기와 느낀점을 공유합니다.

 

 

간헐적 단식 전과 후 체중변화는?

 

간헐적단식_전과후_체중비교
간헐적 단신 전과 후 체중비교

 

 

체중은 일주일 동안 1.7kg 감소했습니다. 올랐던 체중이 정상으로 돌아왔습니다. 이 정도 몸무게는 사실 꼭 간헐적 단식이 아니여도 돌아올 몸무게 였다고 생각됩니다. 

 

간헐적 단식 일주일 동안 먹은 음식들은?

 

간헐적단식_3일차_식단사진
간헐적 단식 3일차/ 저탄고지3일차

 

간헐적 단식을 일주일 해봤는데 이걸 계속 해야겠다고 다짐했습니다. 그 이유는 식단에 있습니다. 오래전 간헐적 단식도 해보고 하루 세끼 또는 네끼 챙겨먹으면서 소식도 해보았는데요. 그나마 저에게 맞는건 지방을 많이 먹는 저탄고지 식단이었습니다. 탄수화물은 참 신기합니다. 적당량이 되지 않습니다. 그러다 보니 매번 다이어트가 실패했습니다.

 

간헐적단식_4일차_식단
간헐적 단식, 저탄고지 4일차

 

이건 사실 간헐적 단식이지만 식단 구성 내용은 저탄고지 입니다. 저는 오래전부터 아침 공복에 올리브오일을 먹고 있었습니다. 그 효과는 포스팅해놓았습니다. 이번 저탄고지 식단을 간헐적 단식에 활용하면서 배가 고팠던 적이 없습니다. 

지방을 충분히 먹으니 배가 불렀고 간식이 생각나지 않았습니다.

 

간헐적단식_5일차_식단
간헐적 단식, 저탄고지 5일차

 

물론 일주일 하면서 하루는 당과 밀가루로 만들어진 디저트를 먹었습니다. 그날은 그렇게 한끼만 먹고 24시간 단식을 했습니다. 배가 고프지 않아서요. 

 

간헐적단식_6일차_식단
간헐적 단식, 저탄고지 6일차

 

몇달간 아침을 먹었던 사람이라 아침에 일어나면 당연히 배가 고픕니다. 그때는 물을 수시로 마셨고 한가하게 있으면 더 배고픔이 잘 느껴집니다. 그래서 잠을 푹 자고 아침마다 산책을 다시 시작했습니다. 집에 있을때는 잘 씻지도 않는데 일부러 더 씻고 점심 전까지 몸을 많이 움직였습니다.

 

간헐적단식_7일차_식단
간헐적단식,저탄고지 7일차

 

점심, 저녁은 포만감 있게 단백질과 지방을 잘 섭취하고 점심 후 헬스장에 가기 때문에 탄수화물도 먹어주었습니다. 지방을 너무 많이 먹나 싶기도 한데. 특별히 지금은 잘 모르겠습니다. 점심과 저녁마다 너무 즐겁습니다. 먹는게 즐겁고 빵,과자,떡을 찾지 않는 제가 너무 기특합니다.

 

저탄고지 식단으로 일주일 간헐적 단식 후 몸의 변화는?

1)처음 2-3일간은 두통에 시달렸습니다.탄수화물을 줄이고 지방 섭취량이 늘어나서 그랬습니다. 저탄고지 초기에 흔히 나타나는 증상이 두통이기도 하고요.

2)두통과 더불어 숙면이 힘들었습니다.물을 잘 안 먹던 제가 물을 1.5리터 정도 먹으니 그럴만도 했습니다.

3)6일차에는 몸 상태가 너무 가벼워서 헬스장에 가고 싶을 정도였습니다.원래 그 날은 운동을 쉬어주는 날이었거든요. 3일 근력하고 이틀 쉬는 패턴으로 가는데 하루만 쉬고 오늘 근력운동을 하고 왔습니다. 몸 상태가 가볍고 좋았습니다.

 

 

 저탄고지 식단이란?

많은 연예인들과 의사선생님들까지 추천하는 다이어트 식단입니다. 탄수화물을 적게 먹고 양질의 지방을 먹는 방식입니다. 확실히 양질의 지방과 단백질로 포만감있게 먹으니 군것질이 생각나지 않습니다. 그러면서도 체중이 빠져서 너무 좋습니다. 물론 제 체중이 과체중이 아니기 때문에 이 이상 빠질까? 기대가 되진 않습니다.

 

저탄고지 식단을 수년간 하신 분들도 많지만 일주일 해봤는데 식비가 사실 걱정이 됩니다. 그런데 한편으로는 매일매일 좋은 식재료를 사용하는 돈을 쓰는게 더 낫다 생각됩니다. 아파서 병원비로 몇백 몇천 쓰는것 보다요. 식단은 제가 아직은 처음이라 융통성 없이 하는 것 같기도 합니다만 차근차근 조급해하지 않게 해 볼 생각입니다. 

 

올리브오일
좋은지방 올리브오일

 

 

일주일동안 저탄고지 식단 구성 기준

 

아직 탄수화물,단백질,지방을 어느정도 먹어야 할지 이론으로는 알고 있는데 제 몸에 어떻게 적용할지를 몰라서 일단 기준을 이렇게 정했습니다.

 

탄수화물은 현미밥.

단백질은 돼지고기,오리,닭,새우,두부,콩(템페),연어,고등어등

지방은 기버터(액체 형태 가장 안전한 지방), 올리브오일.

그 외 쌈야채와 다시마는 식단마다 사용.

 

점심 후 근력운동을 하기 때문에 점심은 현미밥을 섭취했습니다. 햇반기준으로 3/1수준. 그리고 기버터를 넣고 고기와 각종 야채를 볶았습니다. 소금과 후추 간도 하고요. 저염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많은 저탄고지 식단 하시는 분들이 강조하는게 소금이었습니다. 저염은 살을 빼주지 않는다고 합니다. 

 

저녁은 최대한 탄수화물을 안 먹는 쪽으로 했습니다. 그래서 간단하게 단백질과 지방과 쌈야채로 먹었습니다. 

 

간헐적 단식 시간은 첫 끼니는 점심으로 12시경에 시작합니다. 1시간이내 식사를 마치고 중간에 간식 없이 밤8시 전에 저녁을 먹었습니다. 그리고 다음날 점심을 먹는 식으로 16시간은 공복을 유지했습니다. 그 이상이 될때도 있었습니다.

 

이건 개인 패턴에 맞춰 조정해도 됩니다. 처음부터 너무 무리하게 16시간을 할 필요는 없습니다. 항상 중요한 것은 사람들마다 몸이 다르다는 것입니다. 

 

처음에는 식후 간식을 먹던 습관이 있어서 집에 있는 아몬드를 한줌씩 먹었습니다. 그런데 점심을 포만감 있게 먹으니 그것마저도 먹고 싶지 않아 지금은 먹지 않습니다. 점심과 저녁 사이 간식은 그 어떤 것도 없습니다. 그리고 첫 식사를 시작하기 전 아침에도 오로지 물만 먹습니다. 처음 시작하시는 분들은 그 시간이 힘들어서 다른 대체품을 찾는 듯 합니다. 그건 단식이 아닙니다. 그냥 물만 먹고 몸을 더 많이 움직이면 됩니다. 

 

중요한 것은 클린하게 식단을 구성해야 한다는 것입니다. 과한양념,설탕,밀가루,가공식품 등등은 멀어지도록 해야합니다.

 

 

일주일 해본 저탄고지 식단의 장점

  • 포만감 있게 먹는다.
  • 살이 빠진다.
  • 군것질이 줄어든다.

 

일주일 해 본 간헐적 단식의 장점

  • 나의 다이어트를 아무도 모른다.(아침 안먹고 점심,저녁을 먹으니까)
  • 메뉴 선정이 자유롭다.
  • 내장들에게도 휴식을 줄 수 있다.
  • 몸이 가볍다.
  • 하루 두끼만 먹으면 되니 시간 절약이 된다.

 


일주일간 해보면서 계속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그리고 집에 있는 체중계가 블랜크 체중계인데 인바디체중계입니다. 인바디도 체크해보았는데 저탄고지 간헐적단식을 그래도 한달은 해보고 비교를 해봐야 할 것 같습니다. 그 때 비교 인바디 데이타 포스팅해보겠습니다. 저탄고지 식단으로 간헐적 단식도 매주마다 포스팅 할 예정입니다.

댓글